어느 덧 벌써 5월도 절반 가량이 지나가고
날은 점점 더워지는 상황이네요.
여름철이 되면 다들 대부분
자동차 에어컨 가동을 시작하시는데요.
사용하지 않던 에어컨을 새로 가동할 때, 자동차 에어컨 냄새 제거 때문에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이러한 냄새가 날 경우에 취하는 행동들을 나열해보면,
1. 에어컨 필터 교체
2. 탈취체 등의 활용.
3. 원인을 잡지 못해 정비소 등에 문의
이렇게 3가지를 참 많이들 시도해 보시곤 합니다.
에어컨 필터의 교체나 탈취제 활용 시,
일시적인 효과가 나타나는 경우는 있지만,
오래 지속이 안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도 하죠.
이러한 자동차 에어컨 냄새 제거가 어려운 이유,
혹은 냄새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대부분의 에어컨에서 나는 쿱쿱하고 불쾌한 냄새는 에바포레이터의 습기로 인한
곰팡이나 세균등의 증식이 원인입니다.
에어컨이나 히터를 가동 할 경우,
에바포레이터에는 습기가 남게 되는데 이러한 습기는
곰팡이가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기에,
곰팡이와 세균이 증식하게 되고,
여름철이 되어 켜게 되면 냄새가 나고 이로 인해 호흡기 질환이나
어지럼증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자동차 에어컨 냄새 제거 걱정없이
에어컨을 사용하고 차량을 유지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러한 경우에는 약 2가지로 요약을 하게 되는데
1. 차량에서 내릴기 전 10분 정도 전부터 송풍 등을 통해 에바포레이터를 말려주거나
2. 애프터 블로우를 선택하여 장착, 자동으로 에바포레이터를 말려주시면됩니다.
사실 매번 10분 전부터 에바포레이터를 말려주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기에
요새는 초기 신차패키지를 할때부터 애프터블로우 장착을 하시는 분이 굉장히 많은 편인데요.
이러한 애프터블로우의 선택 역시 고민이 되는 부분일 수도있는데,
시장에서는 만도 애프터블로우를 정말 많이 장착합니다.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ㄱ. 안전성이 높은 리튬인산철 배터리 적용.
ㄴ. 급속충전과 자동 고온차단 등의 안정적인 설계
ㄷ. 효율적인 애프터블로우 성능
요 3가지 정도로 압축을 해서 이야기를 할 수 있을겁니다.
물론 차량의 출고 이후 냄새가 날 때,
장착을 하셔도 효율적일 수 있으나,
이럴 경우에는 에바크리닝을 한번 받은 후에
장착을 하시는 것이 좋으며,
이러한 번거로움이 없이 깨끗한 에바포레이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초기 차량 출고시에 아예 장착을 해 두시면 좀 더 편안한 관리가 가능하겠죠.
저 역시도 이러한 냄새들로 인하여 필터도 여러번 바꾸기도 해보고
주변의 동승자에게 차에서 이상한 냄새가 나는 거 같다는
핀잔아닌 핀잔을 들어보기도 했는데,
비용 부담이 별로 없는 애프터블로우장착 만으로도
한결 수월한 차량 및 에어컨 관리가 가능해지기에,
초기 신차패키지에 포함이 되는 경우가 많을겁니다.
지속적으로 냄새없는 차량 에어컨의 활용과
안정성까지 고려 하시는 분들의 경우라면,
초기 부터 만도 애프터블로우를 설치하여,
곰팡이와 세균 걱정 없이 차량의 에어컨과 히터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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